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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시 나의 “여혐” 이력을 이야기해야겠다.

한창 논술 실력이 인문계 대입을 좌우한다고 난리를 치던 고3 때였다. 학교에서 단체로 인하대인지 어딘지로 모의논술 시험을 보냈다. 시험 문제를 딱 받아봤는데, 결국 엄청나게 스트레이트한 질문 하나였다. “교사임용시험에서 여성들에게 가산점을 줘야 하는가?”

고딩의 눈으로 보기에도 출제의도가 뻔한 것이었다. 순순히 “아 네 그럼요 당근이죠”라고 써냈다간 0점을 받을 판이었다. 왠지 다들 그렇게 적고 있을 게 너무 뻔하게 보였고. 그래서 다른 생각을 적었다. 아니다, 어쩌면 그것은 남성들에게 역차별이 될 수 있다, 교사라는 직군에서는 여성이 더 많고 다수이기 때문이다, 운운.

그리고 그 답안은 그 모의시험 전체 1등 답안이 되었다는 소문이 있다. 소문이라서, 진위는 아무도 모른다. 그런데 돌이켜 생각해 보면, 그것은 분명 요즘 말로 “여혐”을 해서 이득을 취한 이력이다.


여성혐오라는 표현은 잘못되었다.

잘못 던진 질문에 알맞은 답이 안 돌아오듯, 여성혐오라는 잘못된 워딩 때문에 ‘난 여성혐오 안하는데’ 따위 무의미한 리액션이 되돌아온다고 본다. 혐오라, 과연 여자(여성) 그 자체를 음식물 쓰레기나 썩은 고양이 시체 취급하는 사람들이 있을까? 그건 좀 아니라고 생각된다. 남성들이 점차 더 노골적으로 드러내는 부정적 감정, 호의적이지 않은 태도들이 선호의 차원이 아닐 거라는 말이다. 그 반대말이 “여성사랑” 같은 게 돼 버리기 때문이다.

여성혐오라는 표현은 “된장녀” 비난과 “개념녀” 칭송의 이중적 행태를 아울러 설명하지 못한다. 장동민 같은 인간 말종에게, 기타 숱한 김치남들에게 어떻게 애인이 애인이 있는지 역시 ‘혐오’의 차원에서만 보면 설명되기 어렵다. 코르셋론이 빙빙 맴도는 이유는, “난 코르셋이 좋아, 허리 날씬해지고 싶어”와 “코르셋은 나빠, 넌 건강을 해치고 있어”가 접점 없는 다른 차원의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일은, 여성에의 억압이다.

억압의 차원에서 된장녀-개념녀 드립을 살펴보면, 된장녀 비난은 개념녀를 더욱 억압하는, 개념녀 찬탄은 된장녀가 되지 말라고 억압하는 정치적 행위이다. 장동민의 애인 역시, 그 남자의 미개하리만치 전근대적인 억압적 여성관이 승인하고 허용한 여성으로서, 그러므로 이 여성관이 존속 가능하다는 피동적 증명 수단으로 존재하지, ‘나비’라는 한 개인으로서 누군가의 애인인 것이 아니다. 그렇기에 장동민은 비로소 위자료만 받아가는 이혼녀를 개그 무대에서 비꼴 수 있다—그의 여자는 이혼녀이기는커녕 세상에 둘도 없는 예쁜이이므로!

요컨대 혐오하는 방식은 한 가지일지언정 억압하는 방법은 두 가지일 수 있다. 말 잘 들으면 칭찬해 주고, 말 안 들으면 때리는 거다. 비슷하게, 최근 몇 년간 특정 여자 연예인들이 “여신”으로 떠받들리는 것도 실은 칭찬하는 억압이고 그런 의미에서 “여성혐오”의 한 축이다. 나는, 설현이 아름다운 것과는 전혀 별개로, 설현이 절대적 추앙을 받는 작태가 그런 차원에서 추악하다고 생각한다. 세상에 예쁨받기 합당한 여자가 설현 정도밖에 없다니 이 무슨 집단 이지메인가?

억압이 혐오만을 이용한다면 지속할 수 없는 아수라의 군상은, 그것이 칭찬을 이용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개그맨들의 “여혐 개그” 역시 비슷한 방식으로 조립 생산된다. 웃긴 분장을 하고 소리를 빽 지르면 그 내용이 무엇이든 그냥 웃긴 법이다. 그 내용에 농담 명목의 실질적 여성억압을 넣고 소리를 빽 지르면 뭐가 돌아올까? 일단 터진 웃음과 “난 장동민 웃기고 좋은데? 진지충들​​” 하는 쉴드가 돌아온다. 그렇게 억압 행위가 칭찬을 받으면, 왠지 또 하고 싶어지는 법이다. 엄청나게 정당해 보이거든.

나만 봐도 그렇다. 모두가 YES 할 때 혼자 NO를 외치면 상까지는 아니더라도 전략적으로 득볼 수 있다는 게 제도적으로 보장을 받으니, 봐라, 대놓고 역차별이 어쩌니 괴상하게 조립된 논리로 비열한 여혐을 서슴지 않았잖나.


억압은 자동적, 피동적으로 작동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대항은 수동적, 능동적이어야 한다.


참 묘하지? 말 몇 마디가 사람을 옥죈다. 그러면 안 되는 거야, 여길 벗어나지 마, 내가 하지 말라고 했잖아. 이게 뭐라고 처음엔 괜히 신경이 쓰이고, 그 다음엔 내가 뭘 잘못했나 싶고, 점점 ‘아 내가 뭘 잘못했나보다’ 느끼게 만든다. 그러다가 잠시 후엔 자기가 자기도 느끼지 못할 만큼 새삼스럽게 이 억압에 가담하게 된다. 그러면 안 되는 거래, 여길 벗어나면 안 돼, 누가 그러던데.

인스타그램 속 설리가 각광받는 것은 그런 이유이다. 누가 그랬는데, 좆까 정신이라고. 실로 그렇다. 그러면 안 된다, 동생 같아서 그러는데 결혼 어쩌려고 그러냐 따위의 내면화된 억압 앞에 “읭? 왜안됨? 니들 븅신” 픽 비웃고 더 자기답고 싶은 사진을 공중에 뿌린다. 굉장히 행복해 보이지 않는가? 그럴 테지, ‘설리가진리’니까, 누가 뭐라고 압박을 주건 말건 스스로 직접 온전히 자기이고 있으니까. 장동민의 (레알)여혐 발언에서 파생된 구호는 그래서 의미가 있다. 설치고 말하고 생각하고. 딱 그대로 억압의 방향과 정반대로 뻗는, manually active한 해방 투쟁 방식 말이다.


이것은 통제, 억압, 소유, 승인, 기득권, 그러므로 제도의 문제이다. ‘혐오’라는 워딩이 불안한 이유다. ‘억압’ 내지 ‘통제’라고, 사태의 실상을 정확하게 드러내어 말할 필요가 있다.

“날 혐오하지 마세요”라는 말은 달리 말하면 “날 사랑해 주세요”가 된다. 그래서 이 말을 듣고 김치남들이 만들어낸 허수아비가 바로 ‘메퇘지’인 것이다. 더 쨍하게 말하자. “날 억압하지 마세요”, “날 통제하지 마세요”라고 말하자. 이건 달리 말하면 “당신이 어떤 종류의 나를 원하는지는 내 알 바 아니고, 내가 나답다는 이유로 당신에게서 무슨 허락이나 비난을 받을 이유는 하등 없으니, 내게 아무것도 요구하지 마세요”가 되니까. 훨씬 정확하고 명쾌하지 않은가?

어떤 인간도 억압받아서는 안 된다. 그리스도께서 아무도 억압하지 않으시므로. 어떤 여자도 억압받아서는 안 된다. 모든 여자는 인간이므로. 어떤 여자도 혐오되어서는 안 된다. 혐오는 억압의 한 형태이므로. 그러나 어떤 여자도 어떤 몇몇 이유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추앙되어서는 안 된다. 그것이야말로 여성 억압을 승인하고 공고히 하는 주요한 메커니즘의 하나이므로.


하루라도 좋으니까 좀 사람이 생각을 하고 사는 것 같은 세상에서 살고 싶다. 그때 논술 선생이 ‘우리 학교에서 인하대 모의논술 전체1등이 나왔다’ 떠들고 다니던 게 그렇게 부끄러웠던 이유에 대해, 나조차도 이제야 좀 생각이 드는 마당이다. 갈 길이 멀고 밤은 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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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엽토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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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해명의 필요성
    2017.09.25 10:36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가장 시급한 것은 여성혐오가 이 사회의 주류를 이루는 것을 막아야 할 것이고, 동시에 여성억압 역시 해결해야하는면이 있지만, 이를 개인적인 선호로 전가하는 면이 있어 굉장히 풀기 어려운 면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님이 언어설정을 적절히 할것을 지적한 취지에 대해 적극 공감합니다.

    다만, 님께서는 장동민을 여혐의 대표주자로 생각하고 계신듯 합니다. 이에 대해 저는 생각을 달리합니다. 저는 장동민이 여혐과 관하여 논란이 된 내용 중에 상당수가 오해받은 것임을 알고 있고, 논리적인 증거도 가지고 있습니다. 혹시 님께서 궁금하시다면 추가로 답변해 드릴 수 있습니다.(그러나 제가 알고 있는 증거들이 장동민의 모든 여혐논란을 설명하지는 못할가능성도 항상 염두해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님이 제 의견을 지적하신다면, 열린 마음으로 수용하겠습니다.)

    메일: wonhuijeong97@gmail.com
    • 2017.09.29 19:47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답변 달아주셔서 감사드리고요. 이 글이 장동민을 여러 차례 언급하고는 있습니다만 그렇다고 해서 그것이 제가 별도로 장동민의 개별 사례에 대한 해명을 여쭈어보아야 할 이유가 되는지 어떤지는 대단히 헷갈립니다.

      1. 사실관계를 바로 댓글로 적어주시면, 제가 읽어보고, 만약 그 때문에 뭔가 부끄러워진다면 글을 수정할 수도 있겠죠. 이메일로 여쭤봐야 될 이유가 있는지 모르겠네요. 혹시라도 귀하께서 관계자이시거나 본인이시거나 하여 "장동민에 얽힌 오해의 사실관계"를 이 글이 해명해야 한다고 보신다면, 이 글 끝에 원하시는 내용을 전부 첨부해 드릴 테니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yuptogun@gmail.com
      2. 설령 그렇게 해서 장동민이라는 1인에 대한 "오해"가 해소된다고 해도, 글 전체의 포인트는 물론, 장동민의 "설치고 떠들고 생각하고" 발언에 대한 견해가 번복될 일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장동민은 대표 여성혐오자 따위가 아니라, 다만 가장 선명하고 알기 쉬운 여성혐오의 결과이며, 여성혐오에 얽힌 인과관계를 추정하게 하는 단서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에서 장동민을 주요 예시로 호출하는 이유는 거기에 있습니다.
      3. 내친김에 한 말씀만 더 드리자면, 장동민이 받고 있다는 그 "오해"조차도 냉정히 따져서는 만연한 여성혐오의 작동 원리로서 복무하고 있습니다. 가해자 남성들이, 작위적으로든 부작위적으로든, 하지 말아야 할 일을 굳이 하고, 받지 말아야 할 오해를 굳이 받음으로써, 여성을 억압하고 있다는 것이죠. 왜냐하면, 이 사회에서 남자들은 그래도 되는 위치에 있으며, 그 사실에 눈감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외 기타 문의사항은 언제든지 답글 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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